NETWORK & SEVER FACTORY

개인 공부 기록

Network/패킷트레이서

[Packet Tracer] Frame Relay

1nfra 2020. 9. 7. 22:35
728x90

프레임 릴레이란 : 하나의 물리적인 회선에 여러 논리적인 회선인 가상 회선을 만들어 마치 전용선처럼 취급하는 서비스

 

SVC : 임시적인 패킷 전송에 사용

PVC : 고정적인 논리 경로 가짐, 가입자마다 DLCI 제공됨

 

관련 용어

DLCI(Data link Connection idenrifier): 프레임 릴레이에서 PVC들을 구별하기 위한 식별 주소로서 고유한 값을 가진다.

LMI(Local Management Interface) : 프레임 릴레이 스위치와 라우터 사이에서 PCV의 상태 정보를 교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 프로토콜이며, 매 10초마다 채널 상태 정보 갱신을 위해 네트워크에 폴링을 실시하고, 만약 응답이 없을 경우 장치 연결이 끊어진 것으로 간주한다.

FECN(Forward 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): 프레임 릴레이 네트워크에서 트래픽 혼잡 현상이 발생했을 경우 이 상황을 데이터를 수신하는 라우터에 알리는 통지이다.

BECN(Backward 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): 프레임 릴레이 네트워크에서 트래픽 혼잡 현상이 발생했을 경우 송신 라우터의 전송률을 조정하기 위한 통지이다.

DE(Discard Eligibility): 프레임 릴레이에서 트래픽 혼잡 시 가장 우선적으로 버려지는 프레임에 설정되는 비트이다.

CIR(Committed Information Rate): 프레임 릴레이 네트워크에서 계약에 의해 허용되는 데이터 전송 속도이다.

Inverse ARP(In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): PVC상에서 자신의 DLCI 번호와 특정 라우터의 IP주소를 자동으로 연동하는 것을 의미한다.

 


허브-앤-스포크(hub-nad-spoke) 토폴로지

 

가장 일반적인 토폴로지는 성형 토폴로지에 속하는 허브-앤-스포크 토폴로지입니다. 프레임 릴레이에서 프레임 전달을 하기 위해 중간에 위치해 있는 라우터를 프레임 릴레이 스위치라 부르며, 이 스위치의 중요한 역할은 각 라우터에 할당된 DLCI번호를 기반으로 프레임을 전달합니다. 허브-앤-스포크 토폴로지는 프레임 릴레이에서 가장 기본적인 토폴로지입니다.

 

완전 그물망(full-mesh), 부분 그물망(partial-mesh) 토폴로지

 

허브-앤-스포크 토폴로지보다 더 많은 연결을 가지며 이중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 네트워크 안정에는 좋을지 모르겠지만 연결되는 PVC만큼 비용이 추가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완전 그물망 토폴로지를 약간 변형한 부분 그물망 토폴로지가 있는데, 완전 그물망처럼 모든 프레임 릴레이 스위치를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부분만 연결하는 구조입니다. 이는 트래픽을 분산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완전 그물망(full-mesh)

 

부분 그물망(partial-mesh)

Multi-point를 가지는 프레임 릴레이 토폴로지

 

오늘은 간단하게 프레임 릴레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 

다음에는 스플릿 호라이즌(Split-Horizon)을 실습해보겠습니다.

728x90

'Network > 패킷트레이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Packet Tracer] HSRP  (0) 2020.10.07
[Packet Tracer] Split-Horizon  (0) 2020.09.09
[Packet Tracer] PPP CHAP  (0) 2020.03.10
[Packet Tracer] PPP PAP  (0) 2020.02.27
[Packet Tracer] STP  (0) 2020.02.22